본문 바로가기
  • 일상다반사
  • 일상다반사
물생활 기록기

물생활 기록기 - 2자 소폭어항 리컴 걸이식 여과기 튜닝

by 큰곰씨 2019. 9. 22.

안녕하세요,

기록기를 꾸준히(?) 기록중인 큰곰씨 입니다.

사실 애가 도와주질 않아서 많이 올리질 못하네요.. 

 

이번에는 2자 어항 셋팅 기록기 중 걸이식 여과기 입니다.

 

원래 여과기하면 가장 가성비 좋은 스펀지 여과기(쌍기, 슈퍼쌍기)정도였는데,

2자에 쌍기를 2개 달자니, 기포기가 문제고(기포기 용량이 한계..) 어항 레이아웃상 지저분함이 많아지고..

그래서 이리저리 찾아보다 보니 걸이식 여과기가 있더라구요.

 

흔히 많이 사용하시는

아마존, 해양, 리컴 중에 리컴이 디자인이 이뻐서....(슬림형이라 여과제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갑니다)

리컴 HI-630 (60cm용)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걸이식 여과기 튜닝기는 어디든 자료가 많으니, 제가 하는건 새로운 정보라기 보단 스스로 기록기니 그렇게 알아주세요..

 

리컴 HI-630

처음 구매 당시 모습.

리컴 걸이식여과기중 가장 큰 사이즈인데 스펀지+활성탄 필터가 4개가 끼워져 있습니다.

저걸 끼운 상태에서 여과재를 넣어도 되지만, 문제는 필터 유지비가 문제가 되죠. 그리고 여과재를 넣는 것 보다 여과력도 떨어지구요.

 

물이 모든 여과재를 통과하도록 가림막을 만들어 줍니다.

필터를 빼고 여과재만 가득 넣고 사용할 경우, 물이 1,2,3,4 필터중 1~2번 칸 정도만 통과하고 물이 흐르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책꽂이에 안 쓰는 파일을 꺼내서 필터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밑 부분은 물이 통과하도록 물길을 내 줍니다.

 

칸막이를 넣고 여과재를 가득 채웁니다(뒤)

칸막이 4개를 만들고 4개를 넣어준다음, 앞 뒤로 여과재를 가득 넣어줍니다.

저는 S사이즈의 여과재를 사용했어요.

 

여과재를 가득! (앞)

여과재를 앞부분까지 가득 채웠죠.

4번째 칸은 활성탄 필터를 끼워 넣었어요. (안 쓰자니 아까워서)

 

그리고 어항에 걸어줍니다.

 

걸이식 여과기 설치

물을 넣는 모습이네요.

저도 처음 사용해 보는지라 몰랐는데, 물을 어항에 채운다음에 걸이식여과기를 작동하면 물이 안 올라오더라구요..

(이대로 계속 작동하면 모터가 망가져서 소음이 생깁니다)

 

어항에 물을 채웠으면,

걸이식여과기를 작동하기 전에 여과기 안(모터 부분, 여과재 부분)에 물을 같이 가득 넣어줍니다.

그래야 물이 바로 빨려 올라와서 순환이 시작됩니다.

(안하면 모터 망가져요... 소음 생기구요)

 

걸이식 여과기를 처음 사용해 봤는데, 

놀랍도록 소음이 없습니다. 소음이 0... 

 

스펀지 여과기는 기포기 + 수출구에서 기포 소리가 나서 소음이 작게라도 있는데,

걸이식 여과기는 소음이 제로입니다!

단점은 수류가 발생한다는 점!!!

 

그래서 대부분 물이 나오는 부분에 솜이나 스타킹(?) 등을 이용해서 수류를 줄이시더라구요.

저도 스펀지를 출수구에 덧붙여서 수류를 줄여서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리컴 걸이식 여과기 HI-630 튜닝 사용기 끝!

 

댓글